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5대 기업인 LG의 자회사,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 전망을 기술적 방법론을 도입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의 업계 동향, 실적 등 기본적 분석을 보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차 전지 관련주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이전 포스팅에서 2차 전지 산업의 생태계에 대해 파헤쳤다. 2차 전지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극재라...
blog.naver.com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촉발된 넷제로(Net-Zero) 정책은 기존에 내연기관을 중심으로 형성된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내연기관이 배출하는 탄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화를 요구하게 된 것인데, 이에 따라 후방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기차의 에너지 저장수단인 배터리와 관련된 업계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배터리 사업을 전개하고 있던 LG화학은 많은 수혜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영원한 상승은 없기에 LG화학을 비롯한 2차 전지 관련주식은 큰 폭의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필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2차 전지 관련주식이 크게 반등하여 24년 하반기에는 주가를 많이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G화학과 LG엔솔의 주가도 24년에는 크게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전망
아래는 LG화학의 주봉 차트입니다. 현재 주가는 42만 원 대부터 단기간 반등하여 50만 원 초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주가는 리먼브라더스 위기 이후 2010년대에 시간적으로 많은 조정을 겪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보합권을 극복한 것은 2020년 코로나 위기 이후였습니다. 코로나 위기 이후 미 연준에서 금리를 낮추고 시장에 유동성을 증대시키자,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위와 같은 거시경제적 이슈와, 전기차에 대한 배터리 공급이 주가 상승의 동력이 되어 코로나 이슈의 저점으로부터 21년 1월의 고점까지 주가가 350%나 상승했고, 현재는 이 상승폭에 대한 조정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엘리엇 파동이론에 따른 분석
LG화학의 차트에 엘리엇 파동이론을 적용해 보면 아래와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06년 7월 ~ 11년 5월 : 5-3-5 규칙형 ABC 조정패턴
11년 5월 ~ 14년 12월 : 5-3-3 규칙형 ABC 조정패턴
14년 12월 ~ 21년 1월 : 3-3-5 규칙형 ABC 조정패턴
저점에서부터의 상승은 위의 3가지 큰 파동으로 분할됩니다. 이 파동이 합쳐져서 큰 ABC 상승이 만들어졌고, 이 상승 사이클이 21년에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격파동인 임펄스의 첫 번째 파동은 임펄스가 아니어도 되므로 (이유에 대해서는 필자의 포스팅 참고) 이 상승이 마지막 상승이어서, 06년도부터 21년도까지의 상승분을 장기간 조정할 것이다라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즉, 장기적 상승 사이클이 끝나서 2010년대 중반처럼 긴 침체기를 겪을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적어도 90% 이상 반등할 만한 지지선 구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필자는 단기적으로 두 가지 조정패턴 중 하나로 상승 조정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상승이 추가하락을 위한 조정일지, 추세상승의 초입일지는 예측할 수 없으나 적어도 반등할 것임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필자는 이 두 가지 관점이 모수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관점 말고는 불가능하다는 생각)
관점 1. 규칙형 ABC 조정패턴 형성
첫 번째 관점은 규칙형 ABC 조정패턴을 만드는 것입니다. LG화학의 주가는 2014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큰 ABC
패턴을 만들며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21년부터 시작된 현재의 조정 구간이, 이 상승분에 대한 조정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가능한 관점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21년 1월부터 22년 3월까지 주가가 떨어지는 추세가 임펄스(충격파동)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22년 3월부터 23년 4월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 또한 전형적인 ABC 파동의 B파 형태였습니다. B파의 기간이 굉장히 길었기 때문에 20만원 선을 깨고 내려갈 정도로 추가적인 큰 하락이 나오기 힘듭니다.(확률이 낮다)
따라서 현재 수준에서 주가가 추가로 하락한다면, 5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진 임펄스가 발생할 확률보다는 ABC 패턴으로 하락을 마무리 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관점이 맞다면, 주가는 32만 원 선까지 하락할 것입니다. 그리고 32만 원 선에 도달하게 된다면, 2010년대 중반에 만들어진 매물대에 도달하기 때문에 주가가 추가하락하기 힘든 구간에 도달하게 됩니다.
관점 2. 러닝플랫 ABC 조정패턴 형성
하지만 필자는 위의 관점보다 러닝플랫 ABC 패턴이 만들어질 확률을 훨씬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필자의 경험 상 이와 같은 하락은 규칙형 ABC의 반등 지점(관점 1의 PRZ)에 도달하기 이전에 반등할 확률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하락하면 위의 관점에서 설명한 32만 원에 도달하기 이전에 38만 원 수준에서 반등할 확률이 높습니다. (* PRZ : 잠재반전구간)
또한, 현재 주가는 2010년대에 만들어진 강력한 매물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가가 빠지기 쉽지 않음을 감안한다면 관점 2의 확률을 더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진행된다면 주가는 38만 원선에서 반등하여 25년 하반기에는 최소한 75만 원 수준에 도달하리라고 생각합니다. 1년에 100% 정도의 수익을 볼 수 있으니 장기투자를 하신다면, 정말 좋은 기회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표시해둔 경로와, C파의 고점인 75만원 선은 최소한 이 가격까지는 도달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LG화학의 펀더멘탈을 생각한다면, 이보다 더 상승하여 장기적인 상승추세를 만들어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 반등하기까지 약간은 하락할 것
하지만 주가가 본격적으로 반등하기까지 아직은 조금 남았으며 주가가 저점을 한 번 더 갱신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이평선의 배열상태에 따른 이유입니다.
현재 조정이 06년도에서 21년도까지의 상승을 조정하는 것인지, 14년부터 21년까지의 상승을 조정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조정은 최소한 14년부터 21년까지의 상승을 조정하는 수준이어야함은 확실합니다.
14년부터의 상승이 시작되기 전에, 이평선은 보합권이었고, 이 보합권에서 주봉 상 160일선과 320일선은 크로스하지 못했지만, 80일선과 160일선은 서로 골든크로스하며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조정이라는 것은, 이평선의 이격도를 줄이는 과정이기 때문에, 골든크로스로 시작된 상승 이후에는 데드크로스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조정은, 적어도 80일선과 160일선을 데드크로스하는 조정이 되어야 합니다.
이 관점을 가지고 현재 차트를 보겠습니다. 분명히 80일 선과 160일 선이 골든크로스하며 상승이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두 이평선이 데드크로스 하는 것이 이번 조정이 충분히 마무리되기 위한 최소조건입니다.
아주 미세하게 크로스하지 못한 상황인데, 이는 현재 가격 수준에서 조금 더 떨어져서 2주 정도 시간을 보내면 크로스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아직은 정확히 변곡점이 될 가격이 아니지만 저점을 한 번 갱신하고 떨어지면 빠르게 반등하여 장기추세를 바꾸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격은, 38만 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전망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의 자회사로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부로 있었지만,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사업부의 효율적인 성장을 위해 물적분할하였습니다. 이후에 양극재 생산라인 증설을 위한 자금 확보를 목적으로 2022년 코스피에 IPO, 신규상장한 종목입니다.
시가총액은 103조 5000억인데, 웃긴 점은 모회사인 LG화학의 시가총액 36조보다 3배나 높은 기업입니다. (이런 물적분할이 코리아디스카운트의 원인 중 하나로 생각하는데 다음에 이와 관련된 필자의 생각을 업로드하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의 차트는 분석이 짧습니다. 상장한 지 얼마되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의 역사도 짧습니다. 따라서, 파동이론을 도입해서 분할하거나 지지·저항구간을 찾더라도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신뢰도가 낮긴 하지만) 엘리엇파동이론을 도입해보면 아래와 같은 분석이 가능은 합니다.
22년 7월 ~ 22년 11월 : 5-3-5 규칙형 ABC 조정패턴
22년 11월 ~ 23년 1월 : 충격파동 Impulse
23년 1월 ~ 23년 7월 : 3-3-5 규칙형 ABC 조정패턴
23년 7월 ~ 23년 11월 : Pseudo Impulse
22년 7월부터 22년 11월까지 하나의 상승추세였고, 이는 임펄스가 아닌 ABC파동이었습니다. 다소 약한 상승추세였다는 의미이겠죠.
22년 11월부터 23년 11월까지 큰 ABC 조정파동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건 이 조정파동이 앞 단락에서 언급한 ABC 상승추세에 대한 조정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능한 시나리오는 현재 가격수준을 지켜주고 주가가 강한 추세로 상승하는 것이며 이는 필자가 생각하는 2차 전지 업계 전반의 반등 시점과 일치합니다. 물론 저점이 한 번 갱신될 수는 있습니다.
차트의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 펀더멘탈을 보고 투자하거나 관련 업종에 일관된 방향성이 예상된다면 해당 방향에 맞추어 투자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따라서 LG엔솔의 경우에도 22년 7월의 저점을 지킨다면 22년 11월의 고점을 돌파하는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리하면, 2차 전지 관련주에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가 오고 있습니다. LG화학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면 38만 원에서 매수하는 전략으로 투자하면 좋겠고, LG엔솔의 경우 매수 가격과 시점을 결정하긴 어렵지만 펀더멘탈이 워낙 탄탄합니다.
(간접적인 이유이긴 하지만) 반등할 시점일 확률도 높으니 LG에너지솔루션은 장기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후에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에 대한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