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단기관점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른 분석으로 단기반등 시나리오에 무게를 실고 있습니다.
수 주간의 장기베팅을 위한 자리는 아직 조금 이르다고 생각하고, 2~3일간 5% 정도의 약한 반등을 노리고 있습니다.
현물투자 또는 저배율 선물거래로 트레이딩하시는 분들께 현재 가격대도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하락추세를 상승으로 돌리고 의미있는 수준의 반등(4월중순부터 시작된 하락파동을 꺾을만한)을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는 것이 필자의 의견입니다.
시나리오에 대한 근거
① 22년 8월, 23년 2월경에 형성된 수평매물대 지지/저항
해당 가격대는 22년 8월 상승조정에서 돌파하지 못하고 3차례 저항을 받았던 가격임과 동시에, 23년 3월 상승파동에서 돌파하지 못하고 2차례 저항을 받았던 구간입니다. 분명히 많은 저항을 받았던 자리이기에 현재 하락하는 파동도 지지를 받을 확률이 지지를 뚫고 내려가버릴 확률보다 높습니다.
②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른 ABC조정
두번째 근거는 엘리어트파동이론에 따른 중기적 분석과 관련있습니다. 올해 4월부터의 하락파동은 임펄스하락이 아닙니다. 임펄스 하락이기 위해서는 위의 사진에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첫번째 하락파동이 강한 추세를 띄는 임펄스 파동이여야 합니다.
해당 파동을 뜯어보면 왼쪽과 같은데 이 파동은 1,3,5파 모두 임펄스 하락이 아니며 / 2,4파의 균형 또한 언밸런스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기술(왜 2,4파의 언밸런스함이 임펄스가 아님을 결정짓는지 등)은 향후 블로그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때문에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초록색의 마이너 abc파동으로 구성된 파동을 A파로 생각하고 있고,A파의 저점을 최근 훼손하게되면서 파란색 파동을 B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재 하락하며 진행되는 파동이 C파일 확률을 높게 보고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분석을 인정한다면 현재가격에서 한번 약하게 떨어져주었을 때 메이저 C파의 마이너 a파 가 마무리 되었고 마이너 a파에 대한 상승조정 b파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차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되더라도 분홍색 경로와 같이 최소한의 조정은 하고 떨어질테니 롱포지션에 대한 수익구간은 있을 것입니다.
스케일을 넓혀서 보면 위와 같습니다.현재자리에서 약하게 하락한 수준(빨간색 선 수준)에서 반등을 하고 재차 떨어져 큰 ABC파동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가장 매매하기 좋고, 대응하기도 좋은 쉬운 그림이 될텐데 이런 관점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1번처럼 24k까지 빠르게 떨어지는 C파를 마무리 지은 후 턴이 나오거나, 2번처럼 21.5k까지 훨씬 더 많이 떨어질 수도 있는 자리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초록색 라인을 임펄스로 강하게 깨면서 내려가게 되면 당연히 손절 후 더 아랫구간에서 매수해아 할 것입니다.
비트코인 관점 요약
- 24.6k 부근에서 롱포지션 전략. 롱텀전략은 아니며 기간은 수일 정도 예상.
- 초록색 지지선 부근에서 지지받고 상승하더라도 다시 하락하면서 깰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당히 올랐을 때 매도.
- 초록색 지지선을 임펄스로 강하게 뚫고 내려가면 일단 해당 포지션은 손절.
- 하지만 C파가 예상과 달리 시간적으로 빠르게 진행된 것일 수 있으므로, 상황을 보고 그 다음 지지라인에서 매수할 것.
- 장기적으로 홀딩할 포지션은 초록색 지지선이 깨지고 ABC 하락조정이 완료되었다고 판단될 때 들어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