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 우진의 자회사인 우진엔텍이 IPO,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상장 당일 최대 상승치인 300% 상승을 하며 성공적인 출발을 했습니다.
우진은 글로벌 원전 산업이 부활하고, 해외 원전 수출 가능성이 확대되는 움직임 속에서 자사 영업실적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진엔텍을 물적분할함으로써 원전 사업부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추가 투자자금을 유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원전 산업에 대한 정책이 방향을 바꾸면서 원자력 계측기 제조 및 원전, 화력 발전소 정비 사업을 영위하는 원전 관련주에 대한 새로운 투자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유일의 원전 계측기 납품 업체인 우진엔텍의 상장 이후 주가를 전망하고자 합니다.
우진엔텍 기업개요
◆ 원전, 화력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 사업
우진은 원자력 계측기 제조, 원전/화력발전소 정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우진 매출의 58.9%, 영업이익의 84.9%가 우진엔텍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우진엔텍은 우진의 핵심계열사입니다.
우진엔텍은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미국 기업이 공급하고 있던 원자로 내 4대 핵심 계측기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한국형 표준 원자로 OPR-1000, APR-1400에 계측기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소형모듈원전 SMR용 계측기 개발
우진엔텍은 소형모듈원전 SMR(Small Modular Reactor)용 계측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SMR은 전기출력 500MW 이하의 원전으로, 현세대 한국형 원전(1.4GW) 출력의 35%에 불과하지만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원자로, 증기발생기, 냉각제, 펌프, 가압기 등 기기를 일체화시켜 공장에서 제작 가능
- 제작된 모듈을 운송하면 산간, 섬, 선박 내에도 설치가 가능
- 기존 대형 원전에 비해 공기가 짧아 경기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피할 수 있음
- 기존 대형 원전 대비 안정성이 강화됨
실제로, 미국의 NuScale은 미국 유타주에 462MW 규모의 SMR 프로젝트를 확보하여 상용하여 앞장사고 있는데, 해당 SMR의 주기기 제작을 두산에너빌리티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산에너빌리티는 우진엔텍의 주요 고객사이기 때문에, 향후 미국의 SMR 원전에 우진엔텍의 계측기가 공급될 가능성이 존재하죠.
◆ 우진엔텍 매출 구조
우진엔텍은 원전 건설 시 계측기 납품, 가동 원전 부품교체, 계측 정비 사업 분야에서 매출이 발생하는데 해당 사업 분야는 초기 진입 장벽이 굉장히 높습니다.
원전 경상정비는 5년 이상의 정비 경험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정비 입찰이 가능한 시장의 플레이어는 한전KPS, 우진엔텍, 수산이엔시스, 이성씨앤아이 4개 업체밖에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국내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낮죠.
원전 건설 시에는 두산에너빌리티에 계측기를 납품하면서, 가동 원전 부품교체 시에는 한국수력원자력에 공급하면서 발생하니 두산에너빌리티와 한수원의 원전 건설 수주 공시는 우진엔텍의 매출로 연결됩니다.
1. 원전 건설 시
원전 건설에는 10년 이상이 소모되는데, 우진엔텍의 매출은 원전 건설로부터 4~8년 차에 원자로 4대 계측기를 공급하면서 발생합니다.
2. 원전 정비 시
가동 중인 원전의 계측기 교체 주기는 부품마다 다릅니다. 3~4년부터, 20년 주기까지 다양하지만 원전 가동률이 올라가면 부품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우진엔텍의 현금흐름도 빨라집니다.
국내 원전의 운용은 한국수력원자력에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우진엔텍의 부품 교체 매출은 한국수력원자력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 산업 현황
◆ 국내 원전 사업 부활
문재인 정권 당시에 추진되었던 탈원전 정책은 윤석열 정부의 친원전 정책으로 백지화되었습니다.
2023년 발표한 '제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은 원자력 발전 비중을 2022년 27.4%에서 2036년 34.6%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이 중단되었던 원전 건설이 재개되었고, 폐로 예정이었던 원전은 심사를 거쳐 수명이 연장되었습니다.
다음 달에 발표될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최소 2~4기의 신규 원전 건설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 원전 산업은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 해외 원전 수출 기회 확대
원전 산업의 부활은 국내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일이 아닙니다. 원전 제로화 정책은 2005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10년대 유럽에서 시작되었지만, 2020년 이후 세계는 원자력 발전도 그린 에너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 없이는 파리기후협약을 이행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세계 각국 정부는 노후 원전의 수명을 연장하고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습니다.
- 30년간 원전 건설을 중단했던 미국에서 60억 달러 규모의 원전 지원책 발표
- 2022년 7월 EU 집행위원회도 원전 건설 지원을 시작
- 실질적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해 2040년까지 209GW규모의 원전 증설, 2050년까지 155GW 추가증설 필요
-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을 제외하면 2030년까지 10~20기 정도의 원전 발주 예상
한국은 원자로를 자체적으로 설계, 건설, 운용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원전 수출이 가능한 자유 진영 국가는 미국, 프랑스, 일본, 한국 4개국인데 지속적인 건설 실적과 공급망, 가격 경쟁력 우위까지 가진 국가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 3세대 경수로 대형 원전 분야에서 최단 공기, 낮은 가격, 공급망에서 최고 경쟁력 보유
- 2022년 미국과 '한미 원자력 협력 동맹'을 체결하며 시너지 효과 기대
미국이 부족한 원전 건설, 자재 공급망 노하우를 한국이 채워주고, 한국이 부족한 정치, 안보 역량을 미국이 채워주면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원전 수주에서 한국이 일정 캐파를 가져갈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작년 4분기에 루마니아와 1조 원 규모의 설비 개선 사업을 수주했고, 올해인 2024년 상반기에는 폴란드, 체코의 원전 사업자 선정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진엔텍 영업실적 및 재무분석
◆ 우진엔텍 영업실적, 재무분석
우진엔텍의 2023년 매출액은 422억 원, 영업이익은 68억 원으로 집계되어 연간 실적으로는 매출액 12.8% 성장, 영업이익 19.2% 실적 개선을 달성했습니다.
분기 별로 살펴보면, 상반기에는 새울 3,4호기에 대한 계측기 매출이 발생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으나 4분기에는 컨센서스를 크게 하회하는 저성장을 보였습니다.
2024년에는 국내, UAE의 원전 신규 가동에 따른 원자력, 화력 발전소 정비에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대형 원전 및 SMR 건설 수주가 발표되더라도 우진에텍의 매출이 발생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전 수주가 성공하더라도 3년 간 우진엔텍 실적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국내 원전 계측기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주 공시가 장기적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임은 분명합니다.
우진엔텍 목표 주가 전망
우진엔텍은 원전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한전기술, 한전KPS, 두산에너빌리티 등과 비교했을 때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입니다.
우진엔텍은 원전 및 화력발전소 정비업체로는 국내 1위인 한전 KPS와 비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데,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튼튼하긴 하지만 주가는 고평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한전 KPS는 원전 운영단계에서만 매출이 발생하고, 우진엔텍은 원전 건설단계에서도 매출이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비슷하거나 약간 고평가 수준의 벨류에이션인 것 같습니다.
우진엔텍은 희망공모가 밴드 4300~4900원의 상단을 초과하여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확정 공모가는 한전KPS, 수산인더스트리, 일진파워, 금화피에스시 등 유사 회사의 1년 간 PER 평균치 10.16배를 산정하여 5300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장 당일의 상승으로 만들어진 21200원의 가격은 고평가 된 가격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펀더멘탈과 주가가 꼭 연동되는 것은 아니며 상장일인 1월 24일 유통가능물량이 17.78%에 불과했다는 점, 의무보유확약도 17%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당분간 주가는 고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 주가에 대한 전망은 차트에 대한 해석이 가능해지면 추가 업로드하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제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면 실시간으로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