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수렴패턴은 주가가 추세로 상승/하락하다가 과열된 양상이 식는 조정단계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일반적인 N자 형태의 조정이 아니라, 시간적으로 길게 끌면서 삼각형의 모습을 만드는 패턴입니다.
삼각수렴 패턴은 가격적인 조정보다는 시간적으로 길게 끌면서 추세 이후에 증가한 장/단기 이평선의 이격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조정패턴입니다.
삼각수렴 패턴은 뚜렷한 기하학적 모양으로 인해 개인투자자가 구별하기 쉽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진입/청산 전략이 너무나 간단하기 때문에 패턴이라는 카테고리의 상징(Symbol)과도 같기 때문에, 발생하기만 하면 좋은 손익비로 트레이딩 할 수 있으니 공부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정패턴과 이평선에 대한 선행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삼각수렴 패턴(Triangle Pattern)
삼각수렴은 수렴형 조정패턴의 일종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ABCDE 5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진 수렴패턴입니다. 삼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모양을 띄기 때문에 '삼각수렴' 패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일반적인 수렴형 패턴이 ABC 3개의 파동으로 구성된 것과는 달리 파동이 2개 정도 추가된 모습입니다.
▶ 삼각수렴패턴의 발생원리
주가의 영원한 상승/하락은 없기 때문에, 주가가 추세를 타고 상승/하락한 이후에는 반드시 변동성이 줄어들면서 가격적, 시간적으로 조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조정패턴 중 수렴형 패턴의 특수한 경우가 바로 삼각수렴패턴입니다.
추세가 끝난 이후의 흐름에서, 시장참여자들의 심리가 어느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상승과 하락에 균형 있게 나누어지면 수렴형 조정이 만들어집니다.
상승을 예상하는 이들에 의해 가격이 추가적으로 하락하지 못해 저점이 올라가고, 하락을 예상하는 이들에 의해 가격이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못해 고점이 내려가면서 상/하단 추세선이 만들어지고 이 모습이 삼각형의 형상을 띄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삼각수렴패턴은 진행되면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렴의 종말단계로 갈수록 변동성이 감소하고, 상승과 하락을 보는 이들의 눈치싸움이 생기기 때문에 거래량이 자연히 감소합니다.
가격의 고점과 저점이 점점 좁아지면서 보합권을 형성하다, 상/하단 추세라인 중 한쪽을 돌파하면 새로운 추세가 시작됩니다. 보합권에서 많은 에너지를 축적했기 때문에, 추세가 만들어지면 강하게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돌파하는 방향대로 트레이딩 하는 것이 삼각수렴 패턴의 매매방식입니다. 하단 지지선을 하락돌파하면 매도하고, 상단 저항선을 상승돌파하면 매수하는 것입니다.
삼각수렴패턴의 3가지 종류
삼각수렴 패턴에서 중요한 요소는 상, 하단의 지지/저항선입니다. 이 선에 의해 삼각수렴패턴이 결정되고, 저항선의 기울기를 보고 이후의 주가 방향도 예상할 수 있으며, 이 선을 기준으로 매수/매도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 삼각수렴패턴의 결정요인 : 지지/저항선
'선'은 수학적으로 2개의 점을 연결해서 만들어집니다. 주식에서 수평선은 2개의 점만 연결되면, 지지/저항으로서의 기능을 하지만 기울어진 선은 최소 3개의 점이 한 직선상에 놓여야 지지/저항으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기술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위의 모델에서 보듯이 삼각수렴이기 위해서는, 상/하단의 기울어진 선이 명확해야 합니다. 기울어진 선이 명확하다는 것은 이 추세선에 최소한 3개의 변곡점이 존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비트코인의 일봉 차트로, 삼각수렴의 좋은 예시에 해당합니다. 상단의 3개 변곡점이 한 직선상에 놓이면서 상단 추세선이 만들어졌고, 하단의 3개 변곡점도 한 직선상에 놓이면서 하단 추세선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상, 하단 추세선이 확정된 이후에는 삼각수렴을 상향돌파했으므로,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하는 전략을 취한다면 수익을 거둘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추세선이라는 것은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3개의 변곡점이 정확히 한 직선상에 일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위의 예시도 자세히 보면,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직선 근방에 세 개의 변곡점이 놓이기만 한다면 상/하단 추세라인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 삼각수렴패턴의 종류 3가지
삼각수렴패턴은 상/하단 추세선의 기울기에 따라 대칭삼각형(Symmetrical Triangle)과 하락삼각형(Descending Triangle), 상승삼각형(Ascending Triangle) 총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대칭삼각형(Symmetrical Triangle)
대칭삼각형은 상단 추세선은 떨어지고, 하단 추세선은 상승하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이 경우, 상승과 하락을 예상하는 트레이더들의 비율이 비슷해서 힘이 균형 있게 유지되고 있는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턴 이후 상승/하락할 확률이 비슷하기 때문에 돌파하는 방향대로 트레이딩해야 합니다.
2. 하락삼각형(Descending Triangle)
하락삼각형은 상단 추세선은 떨어지지만, 하단 추세선은 높이가 일정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하단추세선이 완벽한 수평선인 경우는 잘 없으며, 상단추세선보다 하단추세선의 기울기가 현격히 완만하면 하락삼각형이라고 간주하면 됩니다.
삼각수렴패턴은 매수/매도자의 비율이 비슷한 상황에서 만들어지는데, 하단 추세선이 수평하다는 것은 상승을 예상해서 가격이 하락할 때마다 매수를 하는 매수자의 수가 적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하단 추세선을 돌파하여 하락할 확률이 높고, 추세선을 돌파할 때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상승삼각형(Ascending Triangle)
상승삼각형은 하단 추세선은 상승하지만, 상단 추세선은 높이가 일정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상단추세선이 완벽한 수평선인 경우는 잘 없으며, 하단추세선보다 상단추세선의 기울기가 현격히 완만하면 상승삼각형이라고 간주하면 됩니다.
삼각수렴패턴은 매수/매도자의 비율이 비슷한 상황에서 만들어지는데, 상단 추세선이 수평하다는 것은 하락을 예상해서 가격이 상승할 때마다 매도를 하는 매도자의 수가 적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격이 상단 추세선을 돌파하여 상승할 확률이 높고, 추세선을 돌파할 때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각수렴패턴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삼각수렴패턴에서는 저항선을 돌파할 때 돌파매매를 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 경우 지지/저항선의 각도가 더 벌어지며 새로운 추세선이 만들어지는 페이크무빙, 휩쏘(Hwipsaw)에 당하기 쉽습니다.
위 그림처럼 파란색 점선 상단라인을 돌파한 지점에서 매수를 하면 가격은 이내 보합권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면 손절하거나 더 큰 범위의 상, 하단 저항라인을 그리면서 버티게 되는데 가격은 기대와 반대로 움직이는 양상을 실제 차트에서 많이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삼각수렴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 변곡점의 정렬정도
상/하단 추세선을 만드는 변곡점들의 정렬 정도에 따라 삼각수렴패턴의 신뢰도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세 개의 점 중 하나의 점이 지나치게 동떨어져 있다면 상/하단 추세선을 잘못 설정했거나, 삼각수렴패턴이 아닐 확률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변곡점들이 정확하게 정렬될수록 삼각수렴일 확률은 증가합니다.
▶ 거래량이 감소하는 모습
위에서 언급했듯이, 삼각수렴은 일반적으로 종말단계로 갈수록 거래량이 감소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말단 부분으로 갈수록, 변동성이 감소하면서 시장참여자들의 참여가 적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거래량이 감소하는 원리입니다.
그러다, 추세선이 돌파되면 강한 거래량과 함께 강한 추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통해 삼각수렴패턴의 신뢰도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턴 입구에서 대량의 거래량이 발생하고 말단으로 가면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다수의 경우 추세선 근방에서만 거래량이 높게 발생하고, 추세선을 향해 가는 단계에서는 거래량이 거의 없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거래량의 피크 포인트들이 선형적으로 낮아지는 모습이 확인되면 삼각수렴패턴의 신뢰도를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삼국수렴패턴의 가장 큰 단점은 발생빈도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패턴은 차트에서 식별하기가 너무 쉽고, 매매기준이 너무 간단합니다. 그러니 개인투자자들이 달라붙기도 쉽죠. 따라서 차트를 관리하는 세력입장에서는 최대한 삼각수렴패턴을 보여주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2020년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자주 발생했는데 시장참여자가 증가한 최근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발생하기만 한다면 좋은 손익비와 안정적인 트레이딩이 가능하니 백테스팅과 공부를 통해 익혀두시면 장기적으로 하나의 수익구조로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