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23년 7월 3일 현시점에서 엘리엇파동이론을 이용하여 비트코인 차트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지난 분석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트코인이 중장기적으로 4만 달러 부근에 도달하리라는 생각에는 여전히 변함없습니다. 여전히 비트코인이 단기적으로 조정을 주고 상승할지, 현시점에서 바로 큰 상승으로 이어질지 확률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블랙록과 피델리티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신청이 기각되었다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시카고선물거래소(CME)에 등록되어 있지만, 현물 ETF는 지난 2013년부터 항상 기각되어 왔습니다. 현물 ETF가 승인되면 선물과 달리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 현물을 대량으로 매수하기 때문에, 분명히 큰 상승으로 이어질 소재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년 나오는 이슈이고, ETF승인이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차트도 큰 추세의 상승을 가리킬 테니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는 트레이더분들은 이런 뉴스에 흔들리지 마시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트코인 중장기 관점
아래 그림과 같이 비트코인은 21년 11월의 고점 69000달러에서 22년 11월의 저점 15400달러까지 1년간 아주 빠른 속도로 하락하면서 조정을 했습니다. 이 조정파동(파란색)은 이견 없이 ABC 조정파동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규칙형 ABC 조정파동 (Regular Correction)의 패턴이 되겠습니다.
가격이 크게 하락했고, 조정파동의 ABC형태도 식별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상승조정파동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최소한 이 파란색 ABC조정파동의 사이즈에 상보적인 상승조정파동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정의 충분함'은 피보나치 비율을 사용해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저의 경우 이평선의 배열상태로 체크합니다. 자세한 방법론은 차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피보나치 비율로 보나, 이평선의 배열상태로 보나 현재 바닥으로부터 상승한 자주색 ABC 파동은 지난 하락조정을 되돌리기에 충분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저항을 받고 있는 31k의 저항선을 넘겨서 최소한 다음 저항선인 41k 부근에 도달하리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단기 관점
단기적인 관점으로 시야를 좁혀 들어가 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22년 11월의 저점 15400달러에서 23년 4월의 일시적 고점 31000달러대까지 분명히 ABC패턴으로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승이 있었으면 그에 맞는 크기의 시간적, 가격적 하락조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한 파동이 자주색 ABC파동에 대한 조정이라면 이것이 충분한가요? 필자의 데이터로는 이 하나의 파동으로는 조정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피보나치 비율과, 이평선의 배열상태를 근거로 조정이 충분하지 못했다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지난 6월 말의 상승으로 4월에 만든 고점을 일시적으로 갱신하였고 심지어 올라오는 모습도 엘리엇파동이론의 충격파, 임펄스로 식별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분석을 종합해 보면
조정이 충분하지 못했지만 고점을 갱신했고, 향후 4만 달러대까지 상승할 확률이 굉장히 높다.
그렇다면 남아있는 유일한 가능성은, 현재의 구간이 러닝플랫(Running Flat)의 불규칙형 패턴일 가능성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 관점이지만, 걸리는 부분은, 러닝플랫을 포함한 모든 조정패턴은 B파가 3개의 파동으로 쪼개질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필자의 경험 상 단기적인 파동에서는 B파가 임펄스인 경우가 간혹 있으나, 이렇게 큰 사이즈의 파동에서 B파가 예외적으로 임펄스인 경우는 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조정의 충분함'을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을 더 크게 생각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러닝플랫패턴을 완성하고 40k에 도달하는 상승이 이어질 확률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예측이 틀리는 기준은 32.6k라는 저항대를 임펄스, 충격파로 돌파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15%를 상회하는 하락이 나올 테니 고점을 한번 더 갱신해서 31.8k 정도에 도달한다면 공매도(Short)를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공매도를 하는 이유는, 제가 비트코인 현물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을 해서 약손절(3%가량)을 해도 현물자산의 상승으로 손실을 메울 수 있기 때문에 헷징의 개념으로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역추세매매는 선물거래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참고 : 그림에서 PRZ는 Potential Reversal Zone의 약어로 잠재반전구간이라는 뜻입니다.
비트코인 단타 전략
또한, 위의 공매도를 진행하는 단타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차트를 봤을 때 직전의 고점을 갱신할 확률은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이 고점을 뚫고 계속 올라간다면 아래의 그림에서 주황색의 abc파동이 파란색의 임펄스 파동에 대한 조정의 전부였다는 의미가 됩니다. 하지만 주황색 조정파동은 파란색 임펄스파동을 조정하기에 가격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란색 점선경로처럼 임펄스로 크게 상승을 하게 되더라도 추가적으로 조정을 한 후에 상승할 확률이 높고, 고점이 한 번 갱신된다면 이는 단기적 러닝플랫(Running Flat) 패턴의 형태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점을 갱신한 후 31.8k의 저항에서 가격이 한 번 꺾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되지 않고 초록색 경로로 진행되어서 바로 위의 그림에서 언급한 주황색의 큰 러닝플랫 패턴을 만들게 된다 하더라도 단기적으로 고점을 갱신한 31.8k 부근에서 하락할 것입니다.
때문에 단타 관점에서 가능성이 높은 두 가지 시나리오가 모두 단기적으로는 최소 5%의 조정을 할 것이라고 공통적으로 예측하고 있으므로 공매도(Short)를 시도해 봄직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특정 주식이나, 코인, 상품 등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한 분석,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제 주관적 분석을 통해 매수/매도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닌 공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