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1. 태광 시세/전망 차트분석 (023160)

태광(023160) 차트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분석할 종목은 태광(023160)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올 하반기에는 20%에 달하는 조정이 예상됩니다. 2020년 바닥에서부터 2022년 9월까지의 상승은 추세상승인 임펄스가 아니라 ABC파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ABC파동에 대한 충분한 조정을 해야 하고, 현재의 흐름을 보았을 때 20250원의 고점을 한 번 갱신하고 나면 가격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전체 차트부터 보면, 해당 종목은 코스닥에 상장되어 2004년부터 꽤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2008년 금융위기 때의 하락과 2013년부터 유동성축소로 인한 가격하락의 모습이 보이고, 여느 주식과 다를 바 없이 코로나 발생 당시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바닥권을 형성한 모습입니다.

그림은 코스닥 종목 태광(023160)의 주봉 차트입니다. 상장 직후부터 2008년 금융위기 직전의 큰 추세 상승과, 금융위기 이후 큰 하락이 있었음을 볼 수 있고 이후에는 가격이 꾸준히 하락하다가 2020년 코로나 이후부터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태광(023160) 주봉차트

2020년 3월의 저점(5000원) 이후에는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형상입니다. 2023년 현재는 2만 원 언저리에서 거래가 되고 있네요. 그리고 필자는 이 상승을 임펄스가 아닌 ABC파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엘리엇파동이론에 따른 분석

 

상승하는 추세를 확대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분명히 왼쪽의 검은색 ABC 상승추세가 보입니다. 세부파동은
A파 :
ABCDE (Diagonal 혹은 웻지패턴)
B파 : 3-3-3 ABC 패턴(규칙형-러닝플랫-규칙형)
C파 : ABCDE-3-Impulse
으로 이 3개의 파동이 조합되어 검은색의 메이저 ABC패턴을 만들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처럼 임펄스로 볼 수 있지 않냐?라고 할 수 있는데 전통적 엘리엇파동이론에 따르면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이 분석이 맞을 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전통적 엘리엇파동이론이 현대에는 잘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철저한 고증보다는 나름의 백테스팅을 통해 기준을 현대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이렇게 어색한 해석은 맞을 확률이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이저 3파의 2,4파 비율이 현저히 차이가 나고, 메이저 3파의 마이너 1 파도 임펄스 형태가 아니죠. 이해가 안 되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차트공부4. 엘리엇파동(이론 편)

 

그림은 2020년 3월부터 태광의 차트를 분석한 것입니다. 크게 ABC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각 파동에 대한 세부파동들도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A파는 ABCDE의 Diagonal형태이고, B파는 규칙형 ABC, 세번째는 ABC파동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은 태광의 주가를 2020년 3월부터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사람들이 엘리엇파동이론을 어설프게 적용하면 그림의 파동처럼 파동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파란색 임펄스파동은 1,3,5파로 구분되기는 하지만 세부파동에 대한 규칙에서 걸러지는 분석입니다.

 

또, 역설적이게도 오른쪽과 같이 분석해도 가격은 고점을 갱신한 후 하락하겠네요. 임펄스 5파가 완성되기 때문이죠. 사실 이 분석은 틀렸을 확률이 높습니다. (향후의 차트를 통해 이를 증명해 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태광의 상승추세는 명확히 ABC였던 것이고 이 상승에 대한 시간, 가격적으로 충분한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모습을 보면 충분한 조정을 하지 않은 채로 고점을 갱신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자도 높은 확률로 고점이 약하게나마 갱신되어 2만 원의 가격을 단기적으로는 넘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가격이 고점을 넘기고 나면 다시 하락하여 16000원 정도까지 조정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조정이 충분하지 못한 채 고점을 넘기게 되면, 남은 가능성은 Running Flat의 불규칙형태로 조정을 하는 것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그림처럼 고점을 넘기면 추세가 반전되어 가격이 하락할 것이고, 아래의 그림처럼 불규칙 N자형 조정을 통해 충분히 성숙한 조정이 이루어져야만 큰 추세의 상승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은 필자가 태광의 주가가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경로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2020년부터의 큰 상승이 ABC였음을 강조하고 있고, 이후에는 고점을 한 번은 갱신하겠지만 2만원 후반부터 가격이 저항에 부딪히기 시작하여 16000원 정도까지 조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예상하는 향후의 움직임

거래량에 따른 근거

 

그리고 이렇게 생각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C파에서 거래량이 너무 많이 나왔습니다. 향후에 거래량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업로드하겠지만, 상승하는 동안 상대적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많은 매수/매도가 이루어졌고 곧 저항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이 일반 상식입니다.

이를 알고 첫 번째 사진의 거래량을 보게 된다면, C파에서 만들어진 대량의 거래량이 우스운 모양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거래량이 이렇게 많은데, 한 번에 이 저항을 돌파하기란 세력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돈이 많이 들고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때문에 이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시간이라도 필요하다는 것이 조정을 보는 또 다른 이유가 되겠습니다.

가격이 하락하게 되어 올해 말에 16000원 언저리의 가격대가 오면 정말 매력적인 매수 자리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절대 특정 주식이나, 코인, 상품 등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한 분석,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제 주관적 분석을 통해 매수/매도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닌 공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