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5. 데브시스터즈(194480) 주가 전망/ 차트분석

기본적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분석할 종목은 모바일게임 개발기업인 데브시스터즈(194480)입니다.

제무재표를 읽고 기업의 전망을 따지는 기본적 분석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데브시스터즈라는 기업은 조사를 하면서, 뉴스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021년 1월 당사의 주력 서비스인 쿠키런 : 킹덤이 성공적으로 런칭했을 때, 주가가 이슈를 선반영하여 미리 상승한 것이 아닌 이슈와 함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2021년 8월 일본 시장 진출 이슈가 있었을 때에도, 이슈와 함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이슈가 선반영 되는 비율이 낮다는 종목 자체의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해당 종목의 이슈를 짚어 보면서 주가의 전망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분기 실적 분석(2Q 23)

데브시스터즈는 대중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쿠키런, 쿠키런 : 킹덤 등의 모바일게임을 런칭한 회사입니다. 여러 종류의 게임을 개발, 운영하는 타 모바일 게임사와는 다르게 쿠키런 하나의 IP만으로 성장해 온 회사입니다.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8일, 2023년 2분기 실적(2Q 23)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2% 감소한(YoY -28.2%) 382억 원에 그쳤으며, 영업손실은 131억 원을 기록하여 5분기 연속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림은 데브시스터즈가 자체적으로 공시한 2분기 영업실적 요약표입니다. 23년 2분기 영업실적을 보면, 매출은 382억원이 발생했지만 비용이 513억 가까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은 131억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 QoQ)이 28.2%나 감소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2분기 영업실적

이에 대해 데브시스터즈는 기존 게임 서비스 장기화에 따른 매출 축소,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증가에 따른 손실 규모 확대가 원인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하반기 사업 전망

현재 서비스 중인 쿠키런:오븐브레이크, 쿠키런:킹덤에 콘텐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고, 쿠키런:킹덤의 경우 중국 런칭에 앞서, 8월 중으로 현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쿠키런:킹덤의 중국 서비스는 엄청난 이슈일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게임시장 점유율 1위는 2022년 38%를 기록한 중국이며, 그 수치 또한 52조 원으로 압도적입니다.따라서, 2021년 국내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쿠키런:킹덤의 중국 런칭은 장기적으로 데브시스터즈의 성장에 큰 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월에 이루어졌던 1차 테스트에서, 중국 유명 성우들의 더빙, 스킨 이벤트 등 현지화 콘텐츠도 많기 때문에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쉽게 융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는 도시 건설 게임 브릭시티를 비롯해, 쿠키런:마녀의 성, 쿠키런:오브스매시 등 다수의 신작 게임도 런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브릭시티'는 샌드박스 시티 빌딩 장르의 게임으로, 해당 장르의 핵심 시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전개될 예정이며, 미국 또한 모바일 게임시장 점유율 2위이기에 성공적으로 런칭한다면 훌륭한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2분기의 저조한 실적이 선반영 되어 4월부터 7월까지 주가가 꾸준히 하락했기에, 하반기에 예정된 많은 이벤트는 향후 주가의 상승동력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차트분석

본격적으로 데브시스터즈의 차트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데브시스터즈는 2014년 코스닥에 상장된 시가총액 4300억 원의 기업입니다

2014년에 상장된 이후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다, 코로나사태 때 최저가격을 만들었습니다. 쿠키런이라는 주력 모바일 게임이 상장되기 전에 최전성기를 맞이하였고, 2016년부터는 게임 업데이트도 하지 않고 수익구조 다각화에도 실패했기 때문으로 분석합니다.

그림은 데브시스터즈의 역대 주봉 차트입니다. 2014년 10월 상장된 이후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다가, 코로나 이후 21년도에 접어들면서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더블탑을 만든 이후에는 22년 9월까지 꾸준히 하락하여 현재에 이르렀음을 볼 수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주봉 차트

이후 21년 1월에 쿠키런:킹덤이 성공적으로 런칭하면서 주가는 2달 만에 800%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21년 9월까지 주가는 추가 상승하여 20만 원에 언저리의 최고점을 갱신하였습니다. 쿠키런:킹덤 이슈만으로 주가를 엄청나게 끌어올린 모습입니다.

현재는 금리 인상으로 인한 유동성 감축과, 최근 게임제작사의 업황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하다는 점, 데브시스터즈 자체의 매출감소로 인한 적자로 인해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여 3만 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엘리엇 파동이론 적용

차트에 엘리엇 파동이론을 적용해 보면, 21년 9월부터 22년 9월까지의 하락은 ABC파동이었습니다. 세부파동까지 매겨보면 아래와 같으며, 이 경우 ABC하락파동이 연장되어 엔딩다이아고날(Ending Diagonal) 패턴까지 만들어졌습니다.

A : 3-3-5 규칙형 abc

B : 5-3-3 규칙형 abc

C : 5-pi-5 규칙형 abc

 

따라서, 22년 9월의 저점은 분명히 반등을 해서 변곡 되어야 하는 지점이 맞았습니다. 그리고, 하락분을 되돌리는 상승조정은 파란색 ABC하락파동의 사이즈에 준할 정도로 충분히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림은 데브시스터즈의 주봉차트에서 21년 9월부터 현재까지의 하락파동을 매긴 것입니다. 주가는 큰 ABC하락파동을 만들며 하락하였고 파동의 연장까지 발생해서 엔딩 다이아고날 패턴까지 만들어졌습니다. 주가는 22년 9월부터 23년 1월까지 약간 반등했지만 현재 다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데브시스터즈 엘리엇파동이론 적용

하지만 현재 차트가 진행된 상황을 보면 23년 1월까지 단기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만, 다시 22년 9월의 저점을 깨고 내려왔습니다. 분명히 파란색 ABC하락파동에 대해 충분히 조정이 만들어져야 했는데 22년 9월부터 23년 1월까지의 상승은 이를 충분히 되돌리는 파동이 아니었습니다.

조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저점을 다시 깼다는 것은 한 가지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바로 러닝플랫 조정패턴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자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엘리엇파동이론 : 21세기 버전

 

엘리엇파동이론 : 21세기 버전

엘리엇파동이론은 1930년대에 탄생한 이론으로, 현대로 오면서 인간의 심리특성이 바뀌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론의 틀은 유지가 되지만 거시경제, 경제정책 등의 측면에서 너무나 많은 차이가 있

bullyuppie.tistory.com

 

  • 향후 주가 전망(스윙 전략)

이론에 따르면 가능한 유일한 가능성은 러닝플랫(Running Flat) 형 패턴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러닝플랫형 패턴이 만들어진다면 잠재반전 구간은 31300원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현재의 가격대 22년 9월의 저점을 갱신한 것이기 때문에 매수할 만한 가격대이지만 필자라면 가격이 조금 더 떨어지고 난 후 31300원 근방에서 매수할 것입니다.

그림은 데브시스터즈의 향후 주가 전망과 트레이딩 전략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필자는 31300원을 잠재반전구간으로 생각하고 매수할 예정이며, 26500원 밑으로 주가가 떨어지면 손절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러닝플랫형 패턴이 만들어지면 6만원을 넘길 때 수익실현합니다.
데브시스터즈 향후 주가 전망

26500원을 하락돌파하면 러닝플랫형 패턴이 아니라 이론으로는 예상할 수 없는, 추가적인 하락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과감하게 손절하고 다른 종목을 찾을 것입니다.

예상대로 주가가 해당 가격대에서 반등에 성공한다면, 24년 1분기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중장기 스윙으로 들고 갈 것이며 6만 원 부근에서 일부를 수익실현할 것입니다.